패널 하단 테스트
우체국 실비보험 – 실손의료보험 종류 및 가입 가격까지 3개 총정리
우체국 실비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비단 실비보험 뿐만 아니라 우체국 암보험의 경우도 저렴하고, 모든 보험이 저렴한 편입니다.
현재 우체국에서 취급하고 판매하는 실비보험에 대해서 보장 내용과 장단점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 실비보험 종류
무배당 우체국 급여 실손 의료비 보험: 가족 모두 평생 보장받을 수 있는 온 가족 실비보험으로, 질병과 상해에 대한 입원, 통원, 수술 등의 의료비를 보장해 줍니다. 비급여 주사치료, MRI, MRA 등의 특약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배당 간편 실손 의료비 보험: 5세부터 70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실비보험으로, 질병과 상해에 대한 입원, 통원, 수술 등의 의료비를 보장해 줍니다. 도수치료, 체외 충격파, 증식치료 등의 특약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배당 우체국 노후실손 의료비 보험: 50세부터 70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노후 전용 실비보험으로, 질병과 상해에 대한 입원, 통원, 수술 등의 의료비를 보장해 줍니다. 요양병원 의료비, 상급병실료 차액 등의 특약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실비보험 보장내용
- 무배당 우체국급여실손의료비보험
- 무배당 우체국간편실손의료비보험
- 무배당 우체국노후실손의료비보험
우체국급여실손의료비보험
우체국급여실손의료비보험은 가족 모두 평생 보장받을 수 있는 온가족 실비보험으로, 질병과 상해에 대한 입원, 통원, 수술 등의 의료비를 보장해줍니다. 비급여 주사치료, MRI, MRA 등의 특약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 계약 내용
- 질병으로 인하여 병원(요양병원 제외)에 입원 또는 통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처방조제를 받은 경우 (연간 1억 원 한도. 다만, 통원은 회(건)당 최고 100만 원 한도).
- 상해로 인하여 병원(요양병원 제외)에 입원 또는 통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처방조제를 받은 경우 (연간 1억 원 한도. 다만, 통원은 회(건)당 최고 100만 원 한도).
- 장기등의 기능회복을 위하여 장기등의 적출 및 이식에 드는 비용 (공여적합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비, 뇌사장기기증자 관리료 및 이에 속하는 비용항목 포함).
- 보험기간 중 피보험자가 사망하였을 때에는 사망 당시의 책임준비금을 계약자에게 지급13.
특약
- 비급여의료비특약: 비급여 대상인 의료비 중 본인이 실제로 부담한 금액의 40%를 보상해줍니다 (연간 5천만 원 한도).
- 요양병원의료비특약: 요양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은 경우 본인 부담금의 90%와 비급여의 80%를 보상해줍니다 (연간 5천만 원 한도).
- 상급병실료차액특약: 상급 병상을 이용함에 따라 추가로 부담하는 입원실 이용 비용을 보상해줍니다 (연간 5천만 원 한도)
우체국간편실손의료비보험 보장내용
우체국간편실손의료비보험은 5세부터 70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실비보험으로, 질병과 상해에 대한 입원, 통원, 수술 등의 의료비를 보장해줍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우체국 실비보험이 바로 우체국간편실손의료비보험을 말합니다.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증식치료 등의 특약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 계약 내용
- 질병으로 인하여 병원(요양병원 제외)에 입원 또는 통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처방조제를 받은 경우 (연간 5천만 원 한도. 다만, 통원은 회(건) 당 최고 30만 원 한도).
- 상해로 인하여 병원(요양병원 제외)에 입원 또는 통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처방조제를 받은 경우 (연간 5천만 원 한도. 다만, 통원은 회(건) 당 최고 30만 원 한도).
- 장기 등의 기능 회복을 위하여 장기 등의 적출 및 이식에 드는 비용 (공여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비, 뇌사 장기기증자 관리료 및 이에 속하는 비용 항목 포함).
- 보험기간 중 피보험자가 사망하였을 때에는 사망 당시의 책임준비금을 계약자에게 지급.
특약 내용
- 비급여 의료비 특약: 비급여 대상인 의료비 중 본인이 실제로 부담한 금액의 40%를 보상해 줍니다 (연간 5천만 원 한도).
- 도수치료·체외충격파치료·증식치료특약: 각 치료 횟수를 합산하여 최초 10회 보장하고, 이후 객관적이고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검사 결과 등을 토대로 증상의 개선, 병변 호전 등이 확인된 경우에 한하여 10회 단위로 연간 50회까지 보상합니다.
우체국노후실손의료비보험 보장내용
우체국노후실손의료비보험은 61세부터 75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노인 전용 실비보험으로, 노후에 늘어나는 의료비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한층 강화된 보장을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주 계약 내용
- 상해 또는 질병으로 인하여 병원(요양병원 제외)에 입원 또는 통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처방조제를 받은 경우 (연간 1억 원 한도. 다만, 통원은 회(건)당 최고 100만 원 한도).
- 보험기간 중 피보험자가 사망하였을 때에는 사망 당시의 책임준비금을 계약자에게 지급.
특약 내용
- 요양병원의료비특약: 상해 또는 질병으로 인하여 요양병원에 입원 또는 통원하여 치료를 받거나 처방조제를 받은 경우 (연간 5천만 원 한도. 다만, 통원은 회(건)당 최고 100만 원 한도).
- 상급병실료차액특약: 상해 또는 질병으로 인하여 병원의 상급병실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은 경우 실제로 사용한 병실과 기준병실의 병실료 차액에서 50%를 뺀 금액 (연간 2천만 원 한도. 다만, 1일당 평균금액 10만 원 한도)
우체국 실비보험 장점과 단점
우체국 실비보험 장점
넓은 보장범위
질병, 부상, 치과, 중대 질병 등 다양한 경우에 대해 보장이 가능합니다.
간편한 보험금 청구과정
우체국은 보험금 청구를 위한 전용 앱을 제공하며, 필요한 서류들도 모바일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방문접수, 우편접수, FAX 접수, 인터넷 접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일부 보험금을 현금으로 지급
우체국은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부 보험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우체국 실비보험 단점
가입 가능한 연령 제한
만 65세 이상의 분들은 가입이 불가능하지만, 단점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타 보험사도 이는 마찬가지이니 말이죠!
부지급률이 높습니다.
보험금 신청을 했을 때 민간보험에 비해 부지급률이 약 8배나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독 가입 불가능
실손보장 항목만 보면 저렴하지만, 부가 옵션을 꼭 넣어야 하며 이때 보험료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체국 실비보험의 단점을 논해봤지만, 저렴하다는 장점을 상쇄시킬만하지는 않습니다.
우체국 실비보험 가입 방법
-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여 신분증, 구비서류를 제출하고 1회 보험료를 납부합니다.
대면심사를 통해 보험가입 요건을 확인하고 승인을 받습니다. - 우체국예금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보험상품 메뉴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고 가입 신청을 합니다. 온라인 심사를 통해 보험가입 요건을 확인하고 승인을 받으십니다.
우체국 실비보험 가입 전에 가급적이면 모든 보험사의 실비보험의 보장 내용이나 가격을 비교해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실비보험 비교사이트에서는 한 번에 가격비교가 가능하니 미리 둘러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