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바로 수령받는 방법
대한민국 국민이시라면 꼭 누구나 소지하고 있는 것이 주민등록증이 아닐까 싶은데요.
혹시라도 잃어버리게 되는 경우엔 당황스럽기도 하고 혹시나 다른 사람이 주워서 불법적인 용도로 쓰지는 않을까 우려됩니다.
하지만 빨리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접수를 한들 3주가량 소요되며, 증명사진 다시 찍기부터 해서 35도를 훌쩍 넘어버리는 요즘 같은 무더위 속에서 주민센터를 방문한다는 건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와 스캔할 사진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그전에 일단 알아두셔야 할 점은 재발급이기에 생에 처음 받는 발급이시라면 꼭 주민센터에 꼭 방문하셔서 신청해야 한다는 점을 하셔야 합니다.
제일 먼저 정부24 사이트를 접속을 하시면, 이렇게 필요한 민원 서비스를 검색을 할 수 있게끔 창이 뜨는데 이 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검색을 하시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라고 바로 뜨네요.
요번 민원서비스 같은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분실 또는 훼손 등의 사유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고자 할 때에 신청하는 민원사무라고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그럼 바로 오른쪽에 있는 신청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회원 신청하기’ , ‘비회원 신청하기’라고 바로 나누어져서 클릭을 할 수 있게끔 뜹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정부 24를 자주 이용하는 편이라 회원가입을 한 상태일뿐더러 로그인까지 해놓은 상태입니다.
비회원으로 신청을 하게 돼도 일부 서비스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에, 번거롭더라도 미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본 민원 서비스를 신청하셔야 여러모로 편리할 것 같네요.
바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라고 뜨는데 일단 분실에 의한 재발급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수료가 5,000원이 듭니다.
보통 3,000원 이상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 민원수수료라는 명목으로 하여 4%에 해당하는 액수를 추가 납부한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페이코를 결제수단으로 이용하게 되면 부가 수수료 중 일부를 할인을 해주는 제도가 있으니 미리 알아 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로 인증 절차를 완료하셨다면 바로 이런 공지사항이 뜹니다.
부정확한 내용을 입력할 시에는 민원이 취소될 수 있으며, 임시 신분증 같은 경우에는 주민센터를 꼭 방문하여 신청을 하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기 화면까지 보시는 분들은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신 상태라고 보실 수 있는데요.
그러시면 바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나오며 그 외에 주소와 연락처를 기재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현재 거주하고 계시는 시. 도를 선택하신 후에 시. 군. 구를 선택해 주시고 연락처를 입력해 주신 다음에는 꼭 재발급 사유에는 분실로 체크를 해주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바로 하단에 보시면 빨간 점이 있고 바로 옆에 확인을 체크하는 빈칸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전부다 체크를 해주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재발급 받으실 주민등록증에 기입되어야 하는 사진을 첨부해 주시면 되는데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이어야 하며 모자를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한 최근 주민등록증 같은 경우에는 꼭 양쪽 귀를 보이게 사진을 찍으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그런 다음 신청 시 수령하기 편한 곳으로 지정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보여드린 수령 안내 사항을 보시면 메시지(SMS)에 체크를 하셨다면 발급이 되었다는 문자가 전송됩니다.
보통 2-3주는 걸린다고 보면 되시며, 만약 급하게 신분증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운전면허증으로 대처가 가능하니 한번 고려해볼 만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면허 시 허장에서 대기시간을 제외하고는 20분 전후로 재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운전면허번호 조회 및 발급 단 5분이면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로 밑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게 되시면 바로 민원처리가 완료가 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2020년 1월부터는 새로운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실시된다는 점 알고 계신지요?
말 그대로 디자인이 조금씩 변경되는 부분이 있으며, 색상의 변화와 위. 변조를 위해 들어간 태극무늬가 조금 달라졌으며, 문자의 형태 또한 음각이 살짝 들어갔다고 합니다.
나머지 내용도 레이저로 내부에 인쇄가 되어서 지워질 확률은 드물며, 보는 각도에 따라서 사진, 생년월일이 나타나는 효과를 더 했다고 하는데요.
오래된 신분증이어서 호는 잃어버려서 다시 재발급 받으셔야 하는 분들은 아마도 이 새로운 디자인의 주민등록증이 발급되므로 일석이조라고 생각이 듭니다.
도수치료 실비보험 청구 서류 및 도수치료 장단점 요즘엔 병원에서도 실비보험 가입 여부를 묻고 비싼 비급여…
태아보험 비교사이트 - 순위가 중요해? 보장이나 보험료가 더 중요해? 뱃속에 귀한 생명을 간직한 모든 예비…
60대는 암보험 가입에 있어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 나이대에서는 암 발병률이 높아지므로, 적절한 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