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도우미
암보험 비교 및 추천 사이트

방치된 휴면예금 대표적인 사례 Top 5

방치된 휴면예금 대표적인 사례 Top 5

금감원 집계에 따르면 매년 국내 은해에 개설된 개인 계좌 가운데 1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거나 만기 후 1년 이상이 지난 미사용 계좌가 1천만 개가 넘고 그 금액도 조 단위로 상당하다고 합니다.

계좌 안에 당연히 돈이 없을 거라고 생각하여 방치되는 경우도 많지만 금융감독원에서는 가능하면 휴면예금 계좌에서 잠자는 돈을 찾은 후 해지하는 게 좋다고 조언하는데요.

이유는 바로 휴면예금계좌가 나도 모르게 대포통장으로 활용될 위험 등이 있다는 것. 이제는 휴면예금 계좌를 금감원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조회도 가능하니 혹시 내가 사용하지 않거나 오래된 계좌가 남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고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휴면예금 방치하지 말자

그런데 왜 휴면예금이 생기는 걸까요?

요즘엔 대포통장 문제 때문에 새로운 통장을 발급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 해 전만 해도 통장 발급은 너무나 간단한 일이 있기에 여기저기 은행에 통장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경우도 허다했습니다.

그래서인지 휴면예금이 쉽게 발생하고 방치되는 경우가 흔했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자주 발생하게 되는 휴면예금 사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휴면예금 대표사례 1. 스쿨뱅킹 통장

자녀가 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급식비나 현장학습비가 이체 될 수 있도록 스쿨뱅킹 계좌를 개설합니다.

그러나 졸업 후에는 스쿨뱅킹 계좌를 사용하지 않아 방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학부모들이 스쿨뱅킹 통장으로 입금할 때만 원단위로 입금하기 때문에 인출 수 남은 잔액이 계좌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녀가 학교를 졸업했다면 사용하던 스쿨뱅킹 계좌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필요한 계좌가 아니라면 잔액을 찾을 후 해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휴면예금 대표사례 2. 군복무 급여통장

예전에는 군대에 복무할 때 자대 배치를 받으면 부대에서 거래하는 은행의 통장을 일괄 개설하여 급여통장으로 사용하였기에 제대 후 군대 급여 통장을 계속 이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군 복무 시 급여를 받는 급여통장을 해지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은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군대 급여통장을 현재 사용하지 않고 계신다면 군대 급여통장이 현재 휴면예금계좌로 남아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시고 해당 계좌에 잔액이 남아있는지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휴면예금 대표사례 3.장학적금

장학적금이란 대부분의 학생이 학교의 권유에 따라 상급학교 진학 시 유용하게 활용할 목적으로 가입한 상품입니다. 학교에서 매달 내던 적금이나 저축이 장학적금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장학적금에 가입을 하고 나서 도중에 전학을 했다면 미쳐 챙기지 못한 경우가 생깁니다. 학창 시절 전학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해지하지 않은 장학적금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만기가 경과되었다면 해지하여 잔액을 찾아시길 바랍니다.

휴면예금을 만들지 않기

휴면예금 대표사례 4. 이자 자동이체 통장

대출을 받을 때에는 이자를 납입하는 입출금 통장을 함께 개설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대출을 전액 상환한 후에도 대출이자 자동이체 계좌를 해지 않고 있습니다.

대출금과 이자는 다 갚았는데 대출이자 통장의 해방이 묘연해지는 것인데요.

보통 대출이자가 연체되지 않도록 이자보다 넉넉하게 금액을 입금해놓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이자 자동이체 통장 계좌에는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으니 해당 계좌와 잔액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혹 주거래 계좌가 아닌 다른 계좌로 이자 자동이체를 했을 때도 잔액이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휴면예금 대표사례 5. 장기 예적금

사용하던 은행에서 다른 은행으로 주거래 은행을 바꾸는 과정에서 이전 은행에서 가입했던 예금이나 적금, 신탁 등이 있었다면 예적금이나 신탁은 주거래 은행을 변경해도 기준은행과의 만기 가지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계속 유지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예금을 가입했던 사실을 잊거나 연락처 등이 변경되어 만기 사실이 은행에서 고객에서 통보되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가 종종 있어 예적금 계좌 안에 돈이 방치됩니다.

주거래 은행을 변경하신 적이 있다면 기존 거래은행에서 가입했던 장기 주택마련저축이나 가계 금전신탁 등 해지하지 않은 장기 예금이나 적금 및 신탁상품이 있는지를 확인하시어 돈이 방치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미사용 계좌 해지

앞서 말씀드렸듯이 계좌를 방치한다면 대포통장으로 활용될 위험성이 있는만큼 미사용 금융계좌를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쿨뱅킹이나 군복무 급여통장, 장학적금, 이자통장 등 대표적인 휴면예금 사례들을 참고하시어 내 돈도 방치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고 잠자는 내돈도 찾아 예상치 못돈 공돈을 얻은 기쁨도 만끽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