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 하단 테스트
신용등급평가 반영 요소 알면 신용 관리가 훨씬 쉽다!
신용등급평가 반영 요소 알면 신용 관리가 훨씬 쉽다!
중요한 것은 알지만 막막한 신용 관리, 신용등급 관리를 보다 수월하게 하고 싶다면 신용등급평가 반영 요소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용등급 평가 반영 요소란 긍정적 반영 요소와 부정적 반영 요소가 있으며 해당사항들이 반영되어 대출한도나 신용등급 등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알아둔다면 챙길 것은 챙기고 버릴 것은 버릴 수 있어 막막한 신용 관리를 보다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신용등급평가에 관련한 소문에 대한 오해도 바른 상식으로 재정립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용등급평가 반영 요소
① 긍정적 반영 요소
신용등급평가 반영 요소 중 긍정적 반영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긍정적 반영 요소는 이러한 요소들을 잘 납부하고 잘 관리할수록 신용등급평가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을 말합니다.
긍정적 반영 요소는 대출금 상환이력, 신용카드 사용 금액 및 기간, 연체 상환 및 상환 후 경계 기간, 통신요금 성실납부, 공공요금 성실납부 실적이며 이 같은 반영 요소를 평가하여 신용등급을 산출합니다.
1. 대출금 상환이력:대출금을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할수록 유리합니다.
2. 신용카드 사용 금액 및 기간:신용 체크카드로 결제하고 연체 없이 상환한 기간이 길수록 유리합니다.
3. 연체상환 및 연체 상환 후 경과 기간: 연체금은 상환하는 즉시 신용등급 회복이 되는 것은 아니며 혹 연체가 여러 건이라면 오래된 대출을 먼저 상환하도록 합니다.
4. 통신/공공요금 성실납부 실적: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한 정보를 제출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이 이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신용카드 활용방법 200% 꿀팁 이럴 땐 이렇게 하자
② 부정적 반영요소
신용등급평가 반영 요소 중 부정적 반영 요소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부정적 반영 요소는 아래 사항들이 지켜지지 않았을 때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말합니다.
부정적 반영 요소는 대출금 연체, 신규대출 및 대출건수 증가, 제2금융권 대출, 과도한 현금서비스 이용이 속합니다.
1. 대출금 연체: 대출금이 5영업일 이상 10만 원 이상 금액 연체 시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연체 기간이 길수록 장기간 동안 평가에 반영되니 오래된 대출을 먼저 갚고 되도록 대출금 연체가 5일이 지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2. 신규대출 및 대출건수 증가: 대출금액이나 대출건수가 많을수록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나 성실 납부는 긍정적 반영 요소이기도 합니다. 상환 가능한 여력을 파악하여 대출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제2금융권 대출: 금리가 높은 대부 업체나 제2금융권일수록 신용평가등급 산정에는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제1금융권 대출을 이용하시거나 예금담보대출 등 신용등급에 크게 영
신용등급평가, 어디까지가 사실?
신용등급평가와 관련된 TRUE or FALSE
1. 신용등급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 FALSE
신용등급을 조회한 사실이 신용등급을 떨어뜨린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2011년 10월 이전에는 영향을 미치긴 하였으나 그 이후에는 신용평가에 불이익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신용 조회 사실이 무등급 자애 대한 신용등급 부여시 활용될 수 있으며 단기간 안에 다수의 신용 조회를 하게 되면 대출사기 방지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 FALSE
신용카드 개수와 신용등급은 무관합니다. 다만 상환능력에 맞게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고 납부 대금을 밀리지 않는 것은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소득, 재산이 많으면 신용등급도 높다 -FALSE
소득과 재산이 높아도 금융거래 이력이 없거나 좋지 않다면 신용등급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평가는 소득보다는 대출이나 신용카드 거래 시 잘 상환했는지 금융 거래 이력과 형태를 중심으로 판단하니 오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4. 연체를 상환하면 바로 신용등급이 올라간다 – FALSE
연체 이력이 있다면 향후 연체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연체를 상환하더라도 바로 연체 이전의 신용등급으로 바로 회복되지는 않습니다.
또 연체 기간이 길었다면 장기간 동안 신용등급평가에 반영됩니다.
5. 대출, 금융거래 없으면 더 높은 신용등급을 받는다 – FALSE
오히려 금융거래가 전혀 없는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은 신용도를 판단할 근거가 없어 통산 중간등급의 신용등급 4~6등급을 받습니다.
6. 모든 신용 조회 회사마다 신용등급이 같다 -FALSE
신용 조회회사별로 수집 정보의 범위나 보유량, 반영하는 요소와 비중이 달라 신용 조회회사마다 신용등급은 다를 수 있습니다.
7. 은행 연체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FALSE
신용등급평가는 금융회사에 관계없이 연쳬가 있다면 연체금액, 연체 기간에 따라서 신용평가 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은행, 저축은행, 대부 업체 등돈을 빌렸다면 연체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8. 휴대폰 요금은 연체해서 신용평점과 무관하다 -FALSE
휴대폰 통신 요즘 자체는 연체를 해도 신용평점과 무관한 것은 사실이지만 핸드폰 요금에 포함된 단말기 휴대폰 금액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서울 보증보험으로부터 대 지금 정보가 등록되어 신용평가 시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9. 신용 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은 대출 여부, 금리 결정시 절대적이다 – FALSE
대출에 신용 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을 참고하긴 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대출을 진행하는 금융회사는 신용 조회회사의 신용등급뿐 아니라 개인의 거래실적, 직장, 소득 등 다양한 내용을 평가하며 자체 기준을 가지고 있으니 신용 조회회사의 신용등급이 낮다고 무조건 나쁘게 생각하지 마시고 필요에 따라 주로 거래하는 금융회사에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0. 신용등급 확인은 돈이 든다 -FALSE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싶다면 올크레딧, 나이스 지키, 사이렌 24 등의 신용 조회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4개월에 한 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신용등급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1년에 3회를 초과하는 경우엔 유료로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를 위해서는 신용이 신분증과 동일하게 매우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신용 관리에 보다 신경을 쓰시는 분들도 늘고 있는데 신용등급평가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고 싶다면 신용평가에 영향을 주는 반영 요소들과 옳은 정보들을 가지고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